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이트 분석 방법

by *&^@ 2021. 4. 21.

인터넷에서 별도의 사이트 혹은 블로그등을 운영하는 사용자들은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만 합니다. 대부분 국내에서 운영되는 블로깅서비스는 대형검색업체를 통해서 제공되어지고 있어서 그런지 관련 검색결과에서는 별다른 설정을 따로 하지않아도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기때문에 그곳에서만 활동하실분들은 크게 손댈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글들이 인기가 있고 어떤 검색어로 들어오는지 시간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실수 있습니다. 그럴때 사용할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 그게 웹마스터 도구라고 하는것입니다.

오래전에 생긴 웹마스터라는 단어를 들어보신분들도 이제는 많을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만드는 일이 붐으로 일어나면서 수많은 기업에서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웹은 코딩을 하는 개발자분들과 디자인작업을 하는 주로 담당하는 웹디자이너분들으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워낙 전문적인 부분으로 당시 사용하던 도구들은 그렇게 편의적이지 않았기때문에 두가지 업무를 담당하기는 쉽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어느정도 편하게 이런 작업을 할수 있을만한 도구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를 통해서 시작된것이 웹을 마스터했다는 웹마스터가 활성화되기 시작했죠. 

 

물론 요즘에는 드레그앤 드롭 수준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만들어 줄수 있는 웹빌더같은 것들이 워낙많이 있어서 의지만 있다면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더라도 PPT를 수정하는것과 같은 수준으로 만들어줄수 있게되었죠. 그런식으로 개발된 사이트들이 많기는 하지만 검색 포탈의 특성을 잘 모르는 분들은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등에 이를 노출하거나 관리하는것이 어떤방식으로 하는지 모르시겠죠. 그럴때 쓸수 있는 것이 3사에서 제공하는 도구들입니다. 다음 같은 경우에는 아직 베타 버전이기는 하지만 슬슬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는것 같아요. 사실 우리가 이런것을 사용하게 되는 이유가 검색노출이라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데이터 분석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 영역은 조금 다른 관점인데요. 앞서 설명한 것이 검색사이트에서 노출이 되기 위한 기능을 주로 제공했다고 하면 이건 실제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대한 분석을 정확하게 해주는것인데요. 대표적인 것으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것 중에서 애널리틱스 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유입에 대한 부분을 상세하게 보실수 있는데요. 어떤 레퍼러로 넘어왔는지 체류시간은 어느정도인지 실제 세션타임은 얼마나 되는지, 다른페이지로 넘어갔는지 아니면 이탈했는지 등등을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수 없는 부분이라서 꼭 이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