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이번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건강과 관련된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얀센접종 이후에 이런부분을 신경쓰고 있는데요. 얼마전부터는 다시 콧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저로써는 항상 이런것을 달고 사는데 이번에는 에어컨의 여파가 더 했던것 같습니다. 대체 왜 감기는 생기는 것인지가 궁금 하더군요.

우리의 주적 감기는 무엇인가?

사전같은 곳을 통해서 찾아보면 의학적으로 감기는 코 또는 호흡기 목구멍과 같은 곳에 호흡기 점막에 급성으로 생기는 염증성 질환등을 말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이녀석은 전염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일상생활중에서 지인들에게 옮겨가는 경우를 아주 쉽게 보게 되는데요. 그나마 요즘에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서 조금은 덜 해진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질병의 발생 횟수만 보더라도 가장 흔하게 볼수 있다고 생각이 될정도로 흔한것 같은데요. 이 질병에 감염이 되어지게되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재채기 , 코막힘, 코의 울혈, 콧물, 발열 , 두통, 기침 등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경험을 해보셨을것 같은데 인후통 같은 경우에는 저처럼 편도가 약한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것같습니다. 이외에도 미열이나 근육통이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죠. 그럼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가장 일반적인 질문이지만 대부분은 따로 약을 먹거나 하지 않더라도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것도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주일 정도 지속되어지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죠. 성인들 보다는 어린이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집단생활(학교나 유치원)이 원인인 경우가 많죠. 냉정하게 생각해봐도 하루종일 친구들과 붙어있는데 옮지 않는 것이 더 신기한 일일수 도있겠죠.

 

어떤 분들은 감기와 독감이 같은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유행성 감기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보통 독감(인플루엔자)라고 부르고 이는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니 말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사망자도 꽤 많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감기 합병증중 하나인 폐렴으로 위험한 일이 생길수도 있으니 이부분은 잘확인해봐야 합니다.

감기의 치료 방법은?

티비등에서 보신분들도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실제 감기라는 녀석은 병원체 자체를 퇴치할수 있는 치료제는 없습니다. 그럼 우리가 먹는 약들은 무엇인지 갑자기 궁금해지실것 같은데요. 대부분은 증상을 따로 호전시키기위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콧물로 인해서 코가 막히면 코감기약을 먹고 기침 가래로 인해서 고통스러울때는 기침약이라고 하는 진해제나 가래약이라는 거담제를 따로 복용하죠. 우리가 종합감기약을 사면 앞에서 이야기한 두통, 발열, 콧물, 기침 등등에 효가가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신체적으로 지치거나 무리를 한경우에는 금방 사라지지 않는데요.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시면 의사선생님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라고 자주 말해주겠죠. 그럼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가장 좋은 것은 첫째도 둘째도 휴식이고 수분을 자주 마시고 건조한 실내에서는 가습기나 빨래등을 이용해서 습도를 잡아주는 것이 좋겠죠. 당연히 감기에 걸렸을때는 음주나 흡연은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