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등록시 고려사항

by *&^@ 2020. 12. 17.

보통 일생을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해봐야할것이 개인사업일것 같습니다. 태어났을때부터 부모님의 재산이 넘쳐흘러서 평생 놀고 먹기만해도 된다고하면 그렇게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대부분 직장생활을 하죠. 중요한것은 회사 또한 정년이라는 것이 있어서 우리가 생각하는것처럼 그렇게 긴세월동안 일할수 있는곳은 불과 얼마되지 않습니다.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들은 길어야 60~70세 정도면 은퇴를 하게될테니 말이죠.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언젠가 한번해야하는 사업이라면 한살이라도 젊을때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막연히 자영업을 해야겠다 라든지 어마어마한 기업을 만들고 운영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안되겠죠. 이유는 명확합니다. 자신이 감당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활동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곤란한 상황이 펼쳐질수도 있기때문이죠. 기본적인 계획은 세우시고 도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마음에 준비와 어느정도 계획이 있다면 이제 준비를 해야겠죠.

무엇을 할까 아이템을 찾으셧다면 우선 정해야 하는것이 사업장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처럼 개인주거지에서도 사업을 시작할수 있는것이 있는 반면 무조건 회사가 있어야만 하는 곳도 분명히 있어서 검수도 받아야할수 있으니 이부분을 체크해보시고 사무실을 얻어야 겠죠. 세금적인 비용처리부분을 생각하더라도 있는것이 좋긴하더군요. 그렇게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를 쓰시고 사업자등록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되니 편한데 잘몰라서 물어서 해야할경우에는 가까운 지역 세무서로 찾아가시는 것이 속편하답니다.

 

인터넷으로 쇼핑몰을 운영하시려면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면 통신판매업도 신고하셔야 합니다. 이게 있어야 정상적인 거래가 되겠죠. 네이버, 다음카카오, 쿠팡, 지마켓등등 다양한 온라인 판매사이트가 있으니 이들의 수수료를 보고 결정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세무상담을 잘활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절세하는 부분도 상단히 중요하자나요? 신규사업자분들은 무료 상담을 받을수 있도록 1년간 배정받는 시스템이 잇는데 이것을 활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세액공제되는 연금이나 노란우산공제, 퇴직연금으로 세금을 줄일수 있으니 저금하면서 절세도 노려보시는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첫해는 단순경비율을 적용받으면 진짜 편한데요. 그 범위를 넘겨서 복식부기의무자로 넘어가시면 고민하는 시간을 그냥 세무사를 고용해서 해결하는것이 몸도 마음도 편해질꺼에요. 저도 혼자 다 해봤는데 너무 시간만 뻇기고 놓치는것이 많더군요. 전문가가 다른이유가 있는거에요. 이것도 잘 기억하시고 사업 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